2015개정교육, '참여'와 '과정'이 관건
2015개정교육, '참여'와 '과정'이 관건
  • 권성하 기자
  • 승인 2017.11.1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행평가에 주목해야

 

학교생활과 연관된 내신비교과는 현재 중3 학생들이 고교 입학 후 2015 개정교육과정의 적용을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2015 개정교육과정은 학습경험의 질 개선을 통해 배움을 즐기는 행복한 교육을 구현하는 데 목표를 두기 때문이다.

학교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강화해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고, 꿈과 끼를 발휘하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당연히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뤄진다. 고교 내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점수도 중요하지만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활동을 해내야 한다는 의미다. ‘참여과정은 필수가 됐다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수업과 평가 방식의 변화를 알아봤다.

참여 중심 수업으로 진화

그동안 학습의 즐거움은 이상적 가치에 머물렀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습을 위한 학습이 아닌 학습의 몰입과 즐거움을 경험하는 학습자 중심의 참여 학습 방안을 강조한다.

교실에서 진행되었던 수업의 중심 요소가 교과서의 내용진도’, ‘교사의 설명이었다면 개정교육과정은 수업 참여 활동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지적 호기심사고력등이 학습의 중심 키워드가 됐다.

교과 특성에 따라 학생의 참여 수업은 협력학습, 토의·토론학습, 체험학습, 탐구활동, 프로젝트학습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할 수 있다. 수업 방식이 학습자 참여 중심으로 변한다면 낮은 학습 흥미도문제를 해결하여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학생들이 교과의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교과의 기능적 측면도 함께 익히게 된다.

대전 대신고 백승룡 교사는 "학생 참여형 수업은 교실에서의 학습이 학생 자신과 학생이 속한 공동체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연계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며 "이를 통해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에게 요구되는 인성의 함양 또한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제기된 주제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과 대안을 모색하고 자신의 입장을 발표하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개방적 사고와 협업의 기능을 익힐 수 있는 것이다.

과정 중심의 학습으로 변화

융합형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는 새로운 상황에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사고 능력이다. 이를 위해 하나의 정해진 답을 찾아가는 결과 중심의 수업에서 다양한 답을 모색해 보는 과정 중심의 학습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질문하고 토론하는 등의 답을 모색하는 학습 참여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

예컨대 프로젝트 수업의 경우, 학생들은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고, 주제와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지식과 기능 차원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다.

교과목으로 설명하자면, 국어 과목에서 문학 작품을 배운다고 했을 때 해당 작품의 구성요소나 특성에 대한 교과적 지식 습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읽기라는 기능도 함께 체화가 가능하다.

이 때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면서 교수·학습에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교사와 학생, 학생들 사이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최대한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학생들에게 학습자체이면서 동시에 교사들에게는 평가의 장이 된다. 참여와 과정 중심의 수업은 시험이나 보고서 등의 특정 결과보다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들이 더 많기 때문에 과정 평가를 활성화하는 것이 필수다. 수업의 변화는 결국 평가의 변화를 함께 불러올 수밖에 없다.

개정교육과정에서 평가에서 중점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와 열정, 즉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성장을 조력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무엇을 배웠는가뿐만 아니라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주목하는 방향으로 평가가 확대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각 교과가 제시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제가 제시되고,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의 과정에서 평가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

수행평가 비중의 증가

결국 수행평가의 비중은 현재보다 더욱 증가될 수 밖에 없다. 기존 교육과정에서도 지필고사와 함께 수행평가가 이루어졌으나 이는 보조적인 수단에 머물렀다. 반면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수행평가 자체가 지필고사 만큼의 비중을 차지하거나 지필고사 자체를 대신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수행평가는 학생들이 해당 지식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기보다 교과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배운 것을 직접 실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발표나 토론 참여, 과제 제출뿐만 아니라 수업에서의 태도까지도 평가에 포함된다.

이투스 김태근 평가이사는 수업 준비물이나 수업시간 중의 태도, 예습 및 복습 상태부터 연구 보고서, 발표 및 토론 수행 능력 등 다양한 형태가 수행평가의 도구로 활용되는 만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전 과정을 성실히 준비해야 한다수행평가는 각 교과 과정의 특징에 맞게 수업 안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교과목별 수행평가 유형에 대한 파악을 어느 정도 해두고 이에 대한 대비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