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2022년부터 고교학점제 도입
[교육부]2022년부터 고교학점제 도입
  • 권성하 기자
  • 승인 2017.11.2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시범운영...공통필수과목 외 선택가능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교육공약인 '고교학점제'가 2022년부터 전면 도입될 예정이다. 임기 마지막 해다.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정부가 입시 경쟁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해 진로 설계와 성장을 하도록 하기 위해 도입하는 제도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7일 서울 한서고에서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하면서 “고교학점제를 중장기적 준비와 검토, 충분한 공론화를 거쳐 2022년 도입을 목표로 준비하겠다”며 “학교 내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고교체제 개편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첫 단계로 ‘학점제 도입에 필요한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방안’을 연구하는 정책연구학교 60개교(일반계고・직업계고 각 30교)를 3년동안 운영할 계획”이라며 “우리 고교 교육현실을 진단하고, 이를 기초로 학점제 도입방향을 설정해 토론과 논의를 거쳐 본 계획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어 “고교학점제는 고교체제 개편(고입) 및 대입제도 개선과의 연결 고리이면서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의 변화를 촉발하는 기제가 될 것”이라며 “단위를 학점으로 전환하는 차원을 넘어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등을 통해 고교 교육의 실질적 변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다. 학점을 기준으로 학사 제도가 설계되며 현재 미국, 핀란드 등이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는 학점제의 전면적 시행을 위해 2022년 도입을 목표로 3단계 추진 계획을 세웠다.

내년부터 1·2차로 나눠 3년간의 시범운영 단계를 계획했다. 내년부터 운영이 시작되는 연구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체계적인 진로 상담을 토대로 자기주도적인 학업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개인별 시간표를 구성하는 ‘수강신청제’를 도입한다.

학점제 도입을 준비하기 위한 연구학교는 일반계열 고교와 직업계열 고교 각 30교 씩, 총 60교를 지정운영한다. 연구학교는 교당 매년 4000-5000만원이 지원되며 교과 교사 및 시설에 대한 지원을 추진한다.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운영 과정 전반에 대한 상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행정적 지원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