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VS대학학점제
고교학점제VS대학학점제
  • 권성하 기자
  • 승인 2017.11.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정부가 2022년에 전면 시행하기로 한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해 학점을 채우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대학학점제'와 곧잘 비교된다.

일단 고교학점제와 대학학점제는 모두 학생이 과목을 직접 선택하고, 필요 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졸업이 가능하다.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공통과목(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나눠 학생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도 유사하다.

다른 점은 ‘평가 기준’이다. 대학학점제는 기준을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규정한다. 학교별로 학점 분류도 만점이 4.5 또는 4.3으로 다르다.

등급을 나누는 비율과 기준점도 다르다. 4.5 만점을 기준으로 최고점인 A+부터 낙제인 F까지 총 8개 등급이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상위 30%는 A, 상위 31~70%는 B, 그 이외에는 C, D, F등급으로 규정한다.

대학은 또 전적으로 교수에게 학생 평가를 맡긴다. 과목이나 교수마다 채택하는 평가 기준이 다를 수 밖에 없다. 대부분 상대평가를 시행하더라도 일부 학교에서는 취업을 앞둔 고학년이 높은 학점을 받을 수 있도록 절대평가를 적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고교학점제는 전국 고등학교 모두 정부 차원의 평가 기준으로 학점을 규정한다. 정부는 현재 병행 중인 상대평가를 절대평가로 변경하는 방안을 내놓은 상태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절대평가를 적용했을 때 학점 분류는 4.5 만점으로 통일하고, 원점수 100점을 기준으로 A+부터 F까지 등급을 매길 것으로 예상된다.

‘재이수(재수강)’ 방식에도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대학은 C+ 이하의 등급부터 재수강이 가능하다. C+부터 D까지 재수강은 선택 사항이다. F를 받았다면 공통과목은 패스할 때까지 재수강해야 하고, 일부 학교에서는 선택과목에 한해서 수강을 삭제할 수도 있다.

재수강 시 최고등급도 B+로 제한한다. 고교도 F 등급은 미이수로 간주돼 재이수해야 한다. F를 받았을 때의 학점은 기재하지 않고 패스한 나중의 학점과 점수를 기재토록 한다.

다만, 교육부는 절대평가의 도입과 재이수 방식 등은 다각적으로 고민한 뒤 시행 시기와 방안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